기름값 널뛰기 드디어 사라질까 한국 UAE와 중동국가 첫 FTA

기름값 널뛰기 드디어 사라질까 한국 UAE와 중동국가 첫 FTA

기름값 널뛰기 드디어 사라질까 한국 UAE와 중동국가 첫 FTA

기름값 널뛰기 드디어 사라질까 한국 UAE와 중동국가 첫 FTA

수원 전세사기 의혹 임대인 부부 이어 아들도 출국금지

한국 정부가 아랍에미리트(UAE)와 자유무역협정(FTA)의 일종인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협상을 최종 타결했다.

중동지역 핵심 국가 중 하나인 UAE와 협력관계를 강화하면서 에너지 안보는 물론 새로운 수출시장 개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한국이 중동 국가와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과 타니 빈 아흐메드 알 제유디 UAE 경제부 대외무역 특임장관은

지난 14일 서울에서 양국 간 CEPA 협상 최종 타결을 확인하는 공동선언문에 서명했다.

CEPA는 관세 인하를 통한 상품·서비스 시장 접근 확대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강화와 확대 방안을 담은 자유무역협정이다.

한·UAE CEPA는 한국이 체결하는 24번째 자유무역협정이다.

양국은 이번 협정으로 앞으로 10년 동안 상품 품목 수 기준으로 각각 92.8%, 91.2%의 시장을 상호 개방한다.

UAE는 한국의 주요 수출품인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가전, 무기류의 관세를 철폐할 예정이다.

의료기기·화장품 같은 수출유망품목과 쇠고기·닭고기·과일·라면을 비롯한 농축수산물에 대해서도 UAE측 관세가 철페된다.

서비스 시장에선 영상·음악 콘텐츠와 의료 분야에 대해 UAE가 기존에 다른 나라와 체결한 CEPA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개방하기로 했다.

원유에 대한 관세도 10년에 걸쳐 완전히 사라진다.

가격 변동에 민감한 원유에서 관세가 철폐되면 국내 정유산업 원가 경쟁력을 높이고, 석유제품을 원료로 하는 산업 역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UAE는 한국의 세 번째 원유 도입국이다.

한국은 전체 원유 도입량의 10%가량을 UAE에서 수입한다.

지난해 대(對)UAE 원유 수입 규모는 92억달러에 달한다.

정부는 법률 검토와 협정문 국문 번역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정식 서명할 계획이다.

이후 경제적 영향평가와 국회 비준 동의를 비롯한 각국의 국내 절차를 거쳐 가급적 이른 시기에 협정이 발효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바레인과 오만, 쿠웨이트,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를 포함한 걸프협력회의(GCC) 개별 국가와 실질적 통상 확대도 기대된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UAE와 오랜 시간 구축한 에너지 분야의 신뢰를 기반으로 에너지·자원 협력 내용도 포함할 수 있었다”며

“중동 사태가 급변하는 가운데 에너지 안보 차원에서 중요한 협정을 맺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아랍에미리트의 핵심 수출품인 원유를 포함해 석유화학 제품, 대추야자 등에 대한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한다.

한국은 전체 원유 도입량의 10%가량을 아랍에미리트에서 들여온다.

원유는 아랍에미리트의 대한국 수출액의 60%를 차지하는데, 이번 협정이 발효되면 관세 3%가 10년에 걸쳐 철폐된다.

Read more

비어도 너무 비어 지식산업센터 공실 위기 해결책 있다

비어도 너무 비어 지식산업센터 공실 위기 해결책 있다

비어도 너무 비어 지식산업센터 공실 위기 해결책 있다 비어도 너무 비어 지식산업센터 공실 위기 해결책 있다 6.27 규제가 가져온 변화 강남 아파트 매물만 늘고 매수는 뚝 최근 국내 건설업계가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과거 급격히 분양이 증가했던 지식산업센터와 상가의 공실 문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경매로 넘어간 지식산업센터는

By 관리자
6.27 규제가 가져온 변화 강남 아파트 매물만 늘고 매수는 뚝

6.27 규제가 가져온 변화 강남 아파트 매물만 늘고 매수는 뚝

6.27 규제가 가져온 변화 강남 아파트 매물만 늘고 매수는 뚝 6.27 규제가 가져온 변화 강남 아파트 매물만 늘고 매수는 뚝 한국 기업 전망 어둡다 SNP 부정적 평가 확대 경고 정부의 강력한 대출 규제로 인해 강남권 아파트의 매수 심리가 두 달 만에 꺾이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By 관리자
한국 기업 전망 어둡다 SNP 부정적 평가 확대 경고

한국 기업 전망 어둡다 SNP 부정적 평가 확대 경고

한국 기업 전망 어둡다 SNP 부정적 평가 확대 경고 한국 기업 전망 어둡다 SNP 부정적 평가 확대 경고 대출 한파에 신생아도 예외 없다 강북 주택 시장 초토화 국제 신용평가사 S&P가 최근 국내 주요 기업의 신용등급 전망을 발표했습니다. 이들 기업의 올해 신용등급 전망이 지난해보다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원인으로는

By 관리자